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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의 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최윤숙 - 부모교육연구, 2021
2회 인용
초록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5세 유아의 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스트레스와 유아회복탄력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둘째, 유아스트레스가 유아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셋째, 유아스트레스와 유아회복탄력성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10개의 국‧공립 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유아의 어머니, 유아의 선생님으로 유의한 답변 202개로 이를 대상으로 SPSS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아교육기관 적응을 측정한 문항들의 타당도는 요인분석을, 신뢰도는 크론바하 알파계수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통계분석 결과는 첫째, 어머니 양육태도는 애정성과 자율성으로, 유아스트레스는 불안-좌절 경험, 비난-공격 상황, 자존감 손상으로, 유아회복탄력성은 공감능력, 낙관성,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적극적 도전성, 충동 통제력으로, 유아교육기관 적응은 사회성, 자율성, 적극성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어머니 양육태도 중 애정성이 높으면 유아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관계가 성립하였으나, 자율성은 유아스트레스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스트레스와 유아회복탄력성 또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회복탄력성은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유아스트레스는 일부만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유아의 충동 통제력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컸다. 특히 남아가 여아보다 충동 통제력이 낮았으므로 어린이집에서는 남아의 충동 통제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고 집중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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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의 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 학지
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의 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의 이용 수, 등재여부, 발행기관, 저자, 초록, 목차, 참고문헌 등 논문에 관한 다양한 정보 및 관련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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